데이터

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후기 ,, 노하우 공유

So_Bee_93 2020. 12. 7. 21:59

안녕하세요 소비입니다 ! 

 

오늘 소개드릴 글은 

통계학 전공이나 

분석에 관심이 있다면 

한번쯤 들어봤을만한 자격증인

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! 

 

사회조사분석사

 

 

사실 저는 작년 이 때쯤에 취득을 했습니다만 

필기 합격과 실기 합격이 2년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ㅋㅋㅋ

 

이유로는 고사장 지각부터 

몇 번의 불합격 등등 

 

별별 일을 다 겪으면서 겨우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ㅠㅠ 

대수롭지 않게 준비했다가 진짜 스트레스 많이 받았던 자격증... 하 

 

 

기사 수준의 자격증이라 

너무 만만히 볼 자격증까지는 아니구 

어느정도 준비는 하셔야 되는 자격증입니다 :) 

 

 

 

합격 커트

 

 

시험은 

크게 

 

필기와 실기로 나눠지는데요

 

필기는 각 과목 최소 점수 40점 평균60점 이상 시 합격 

실기는 필답형(논술형)과 프로그램으로 2번에 나눠서 봐요 

 

 

 

필기는 그냥 필기책 사서 풀면 끝! 

고등학교 때 수학 좀 하셨다면 

괜찮다고 생각해요 : ) 

 

* 다만 문과들에게는 공분산부터 살짝 낯설은 단어가 보이긴 할텐데 이는 문제 풀다보면 알게 되니 걱정 ㄴㄴ 

 

 

 

 

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

 

 

저는 시대고시 책을 추천합니다 ! 

 

풀다보면 문제은행식이라고 느낄 수 있을거에요 ! 

 

때문에 양치기와 틀린 것 정리만 제대로 해줘도 

잡을 수 있다는 거 ! 

 

 

 

그렇다면 실기는 ...?

 

 

 

문제는 바로 실기입니다 ㅠㅠㅅ

 

실기는 SPSS라는 통계 툴을 다룰 수 있어야 

하는데 SPSS 경우 유료 프로그램이다 보니 

14일? 정도밖에  무료체험을 할 수 밖에 없다는 ...

( 가장 곤혹스러웠던 ㅠ) 

 

하지만 

저는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 

PAWS STATISTICS 

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했어요...

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 

바이러스 걱정되시면 그냥 SPSS다운받아서 하셔도 됩니다! 

 

사경환

 

두 번째로

사경환 쌤이 통계 쪽에서 

유명한 강사분이신데 

사경환 쌤 카페 가입하면 

모르는 문제 해설부터 추가 문제 등등 

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!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마지막 3번째 

기출 문제 ! 

필답형과 프로그램은 기출문제 

사경환 쌤 실기 작업형 V4

 

 

풀다보면 데이터는 매번 달라도 

요구하는게 비슷하다고 느낄 거에요 ! 

 

사실 V4 저 책은 고난도라서

운 나쁘게 어려운 문제 출제 되는거

(ex_더민 변수화 시켜서 분석한다던지)

방지 차원인거 같아요! 

 

그냥 갠적으로는 기출이 최고인듯 ! 

 

 

* 한번에 합격한게 아니다 보니 알게 된건데 필답형의경우점수

차이가 심하게 왔다갔다하더라구요...!!!!

갠적으로 실기는 필답에 더 집중하고 프로그램은 그냥 기출만 하는게 답인듯..

 

 

이상 꿀팁 전수 완료 ! 

다들 건승하세요 :)